Kodenshi

- 지속가능경영

1. KODENSHI 윤리규범
  • ■ 제1장 고객에 대한 책임과 의무
  • ■ 제2장 주주에 대한 책임과 의무
  • ■ 제3장 공정한 거래
  • ■ 제4장 임직원에 대한 책임
  • ■ 제5장 임직원 기본윤리
  • ■ 제6장 임직원의 금지행위
  • ■ 제7장 국가와 사회에 대한 책임과 의무
■ 제1장 고객에 대한 책임과 의무
1. 고객 만족을 위해 고객의 의견에 항상 귀 기울이고 고객에게 최고의 품질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고객을 모든 판단 및 행동의 최우선 기준으로 삼는다.
2. 고객의 불만을 신속, 정확하게 처리하여 고객 만족을 위하여 노력한다.
3. 고객의 정보를 소중하게 관리·보호하고, 고객의 승인이 없는 정보의 유출을 금지한다.
4. 고객의 알 권리를 존중하며 고객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노력한다.
5. 불공정 계약 등 고객의 이익을 해치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 제2장 주주에 대한 책임과 의무
1. 주주에 대한 책임
1) 건전하고 투명한 경영을 통하여 기업가치를 제고하며, 주주의 제안 및 결의 등을 존중한다.
2) 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사의 재무적 변동 등 경영상의 주요사항 및 기업정보를 성실하게 공시한다.

2. 주주이익의 보호
1) 주주중시 경영을 통하여 주주의 권익과 투자가치 보호를 위해 노력한다.
2) 합리적이고 건실한 경영활동을 통하여 지속적인 성장과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함으로써 주주가치의 증대를 위해 노력한다.

3. 주주의 정당한 요구와 알 권리 등을 존중하며 주주에게 필요한 정보를 적시에 제공하여 긴밀한 상호 신뢰관계 구축을 위해 노력한다.
■ 제3장 공정한 거래
1. 시장경제질서의 원칙에 따라 자유경쟁을 추구하며, 공정하고 정당한 거래질서를 확립하기 위하여 노력한다.
2. 모든 거래는 투명하고 공정한 거래를 보장하고,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어떠한 형태의 부당행위도 하지 않는다.
3. 협력업체 등록 및 선정은 객관적이고 공정한 기준과 절차에 따른다.
4. 협력업체와의 거래 시 회사의 이익을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개인의 이익과 관련한 어떠한 것도 고려치 않는다.
5. 거래에 필요한 정보는 공평하게 제공하며, 거래과정에서 알게 된 협력업체의 정보 및 기술을 부당하게 이용하지 않는다.
■ 제 4장 임직원에 대한 책임
1. 임직원에 대한 믿음을 바탕으로 임직원 개개인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한다.
2. 임직원이 주인의식을 바탕으로 일을 통해 긍지와 보람을 성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
3. 임직원의 능력과 성과에 대한 공정한 평가와 보상을 통하여 업무성취 동기를 유발하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인재로 육성할 수 있는 제도를 갖추고 이를 활성화하여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4. 임직원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공평하게 부여하며, 성별, 종교, 연령, 출신지, 학벌 등에 따른 차등을 두지 않는다.
5. 임직원이 회사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쾌적한 근무환경을 제공한다.
6. 임직원이 자유롭게 제안, 건의하고 애로사항을 표시할 수 있는 제도를 갖추고 적극 권장한다.
■ 제5장 임직원 기본윤리
1. 기본윤리
1) 광전자㈜ 임직원으로서 긍지와 자부심을 가지고 항상 정직하고 성실한 자세를 견지한다.
2) 임직원은 개인의 품위와 광전자㈜의 명예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
3) 임직원은 높은 윤리적 가치관을 갖고, 사회적으로 지탄받을 수 있는 비도덕적, 비윤리적행위를 하지 않는다.
4) 임직원은 회사의 경영이념을 공유하고 각자 부여된 직무를 성실히 이행한다.
5) 법규 및 회사 규정에 맞지 않은 업무지시를 하지 않으며, 위법 또는 부당한 행위를 인지하였을 경우 즉시절차에 따라 보고한다.

2. 공사의 구분
1) 업무적인 용도 외에 회사 자원을 개인적으로 사용, 유출하지 않는다.
2) 자신의 지위를 이용하여 사적인 이익을 추구하거나 부당한 사적 지시를 하지 않는다.
3) 업무시간에 업무상 목적 외 활동으로 업무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
4) 지연, 학연, 혈연 등 친분을 중시한 인사가 아닌 공정한 경쟁에 따라 조직을 운영한다.
5) 회사와 임직원 개인간의 이해가 충돌되는 경우를 회피하며, 이해가 상충되는 경우 회사의 합법적인 이익을 우선적으로 생각한다.

3. 건전하고 쾌적한 조직문화
1) 임직원 상호간의 신뢰와 이해를 바탕으로 성숙한 조직문화를 이룩한다.
2) 임직원 상호간에 강압적이거나 불손한 언행을 사용하지 않는다.
3) 상대방게 성적수치심을 일으키는 언행을 하지 않는다.
4) 청결, 정리정돈을 생활화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근무환경을 조성한다.
5) 구성원간의 신뢰를 해할 수 있는 혈연, 학연, 지연 등의 모임결성이나 임직원 상호간의 금전거래 및 선물 제공행위를 지양한다.

4. 정보보안
1) 회사 및 고객의 지적재산, 기밀 정보를 사전 허가 없이 외부에 유출하지 않는다.
2) 회사 정보에 정당한 권한 없이 접속, 열람할 수 없도록 조치를 취한다.
3) 컴퓨터 소프트웨어는 업무용으로 허용된 것만 사용한다.
4) 업무 활동 중 취득한 정보는 회사의 지적재산으로 보관, 관리한다.
5) 정보 침해 방지 및 정보보호 관련 법령 및 규정을 준수한다.
6) 고객의 지적재산권을 존중하며 무단사용, 복제, 배포 등 침해행위를 하지 않는다.
■ 제6장 임직원의 금지행위
모든 임직원은 금품 등 수수행위, 뇌물공여 및 수수, 알선 및 청탁, 업무의 부당처리, 비공개정보의 이용, 정치관여 등의 행위를 하지 않는다.
■ 제7장 국가와 사회에 대한 책임과 의무
1. 국가의 법규를 준수하며 합리적이고 윤리적으로 사업을 전개한다.
2.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책임과 의무를 다하며, 지역사회 발전에 최선을 다한다.
3. 기업활동으로 얻은 이익의 일부를 지역사회에 환원함으로써 사회공헌활동에 적극 참여한다.
4. 환경에 관한 국내외 법규를 준수하며, 환경개선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환경 친화적 경영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